구강건강관리

스케일링(치석제거)의 중요성

쮸빠찌에 2021. 4. 5. 16:59
반응형

*스케일링이란?

치아표면에 붙어 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 색소 등을 제거하는 치료법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치석이 생기는 원인은?
음식을 먹은 뒤 치아를 깨끗이 닦지 않으면 치아 표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하얀 세균막인 치태가 만들어지는데, 이 치태가 시간이 지나면 단단하게 굳어지면서 치석이 된다.

치태(플라그)는 칫솔질이나 치실로 없앨 수 있지만, 치석이 되고 나면 단단한 돌이기 때문에 양치로 제거되지 않고, 

치과에서 스케일링 받아야만 없앨수 있다.

 

 

 

*치석을 오랫동안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이 붉은색을 띄며 붓고 양치할때 피가 잘 나게 된다. 그리고 입냄새가 나고, 씹을때 힘이 안들어가는 등의 치주 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치석과 치태는 다 세균 덩어리이기 때문에 잇몸의 뼈를 녹이게 된다. 

흔히 많이 알고있는 풍치가 잇몸뼈가 녹아서 치아가 흔들리는 것이다.

한번 내려간 잇몸뼈는 다시 올라가지 않고, 결국엔 치아를 발치하게 된다.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는것이 잇몸 건강에 굉장히 중요하다. 

 

 

   치주치료 전(부은 잇몸, 검붉은빛, 치아 사이를 메운 치석)                            치주치료 후(가라앉은 잇몸, 선홍빛, 치아사이 공간)

 

40대이상인 환자들 중 스케일링 처음 받아본다는 사람들이 예전에 비해서는 적지만 그래도 꽤 많다.

그때 치과에 내원한 경우, 이미 치주염이 진행되어 있기 때문에 예후가 안좋다.  스케일링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잇몸치료까지 받아야한다.

치석이 많은 사람은 치석제거 이후에 피가 나고, 시리고, 아프다는 이유로 다음부턴 안받겠다고 하기도 한다.

(6개월마다 스케일링 받은 환자들은 치석도 적고 불편감이 없다. 오랫동안 받지 않은 사람들이 통증을 호소한다.)

초반에 2-3일, 길게는 일주일정도 시리고 불편감이 있을수 있지만, 잇몸 건강엔 스케일링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받아야한다!

어릴땐 충치가 많이 생기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치주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100세 시대에 본인 치아를 오래쓰는 것이 큰 복이다.  

 

*뽑고 임플란트 하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임플란트를 하더라도 다 수명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본인 치아를 오래쓰는 것이 좋다!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쓰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예방적인 치료가 스케일링이다!

 

치석제거 전후 

 

 

보험이 되기 이전엔 5~8만원정도의 비보험 비용을 내고 받아야만 했지만,

지금은 만 19세 이상은 스케일링이 국가에서 보험이 되는 진료이기 때문에 만원대에 받을수 있다^^

1~2만원 들여서 치주질환을 예방할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인 스케일링.

적어도 일년에 한번은 꼭! 스케일링을 받도록 하자.

반응형